자산배분전략 - 투자전략 - 상품투자 - 퇴직연금 | 한국투자증권
전체메뉴

    자산배분전략

    자산배분

    자산배분이란 투자자의 기대수익률과 감수할 수 있는 위험 정도를 고려하여 각 자산별로 투자비율을 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인 투자자산과 달리, 퇴직연금자산은 투자기간이 매우 긴 자산이므로 적절히 분산된 자산배분전략을 수립하고 꾸준히 지켜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효과적인 자산배분

    질문투자에서 중요한 자산배분 어떻게 할까요?
    답변

    목표수익률, 투자기간 및 허용위험 설정

    자산배분을 위해서는 목표수익률과 투자기간을 정하고 본인이 허용할 수 있는 위험이 어느 정도인지 측정해야 합니다.

    목표수익률에 따른 투자기간, 허용위험 설정 예시 그래프 이미지

    DC/IRP 가입자들의 경우

    나이가 젊을수록 은퇴까지 남은 투자기간이 길고, 위험을 감수할 수 있는 능력이 크기 때문에 좀더 높은 수준의 목표수익률을 추구하는 공격적인 투자가 가능합니다. 반대로 연령이 높을수록 은퇴까지 남은 기간이 짧아 감수할 수 있는 위험수준도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 경우 목표수익률과 위험수준을 낮게 가져가는 보수적인 투자를 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질문자산배분의 활용, 어떻게 이루어져야 되나요?
    답변

    정기적인 피드백

    자산배분을 위해서는 목표수익률과 투자기간을 정하고 본인이 허용할 수 있는 위험이 어느 정도인지 측정해야 합니다.

    빈번한 자산배분 자제

    빈번한 자산배분은 분산투자 및 계속투자의 영향을 약화시켜 수익률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자산배분의 리밸런싱

    자산배분 시 시장변동과 이용자의 자산운용 제약 조건에 따라 자산균형이 악화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 자산 리밸런싱을 통해 자산 간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효과적인 자산배분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답변

    한번 설정된 자산배분전략은 가능한 장기적으로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시장환경의 급격한 변화나 투자자의 상황이 변하게 되면 자산배분의 재조정(리밸런싱, Rebalancing)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재조정의 필요여부를 검토하고 판단하는 것은 정기적인 피드백을 통해서 이뤄지게 됩니다.

    효과적인 자산배분 설명 이미지 - PLAN : 전제조건을 설정을 한 다음 DO : 계획실천을 한 다음 SEE : 계획을 분석하고 REBALANCING : 계획 재설정을 거친후, 피드백되어 다시 PLAN : 전제조건 설정 단계로 돌아간다.

    현실적으로 이러한 자산배분의 리밸런싱을 투자경험과 시간적 여유가 부족한 일반 투자자들이 혼자서 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전문적인 금융자산관리사의 도움을 받는다면 좀더 정확한 리밸런싱이 가능합니다.

    연금 상담
    평일 : 08:00 ~ 17:00
    토,일 공휴일 휴무
    최상단으로이동
    업무 처리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업무 처리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업무 처리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업무 처리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업무 처리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업무 처리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업무 처리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업무 처리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