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화면개요

일목균형표는 시장의 힘의 균형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는 표라는 의미로 일목균형표 분석 차트는 일목균형이론을 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독립된 분석 도구 툴을 지원합니다.
기준선, 전환선, 선행스팬, 후행스팬, 구름대를 의미있는 선으로 해석하며 시간론에 따른 주기와 파동론에 따른 목표치 계산도 지원합니다.

차트 도움말 에서 기능 및 지표 설명이 상세히 제공되고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2. 화면설명

조회 대상 및 종목코드 입력
조회 종목 구분 선택 및 코드를 입력합니다.
주식, 선물옵션, 거래소업종, 코스피200, 코스닥업종, 코스닥선물, 해외지수가 제공되며 마우스로 선택 시 해당 대상의 최종 조회 종목이 디폴트로 제공됩니다.
조회대상에 따라 주식 또는 선물옵션 종목코드를 입력합니다.
조회 종목 히스토리
조회 종목 명 표시창
차트 기간 선택
일,주,월,분 차트를 조회합니다. 마우스로 기간버튼을 클릭 시 해당 기간 차트로 전환되며. 기간은 한 봉(캔들)의 형성 주기를 의미합니다.
사용자 기간 조회 : 3분, 40분, 120분 등 분봉 조회 버튼에 해당하지 않는 분차트를 조회할 경우에는 사용자 기간 입력 란에 기간을 입력한 후 엔터키를 실행합니다.
기간 버튼 설정 기능
사용자는 분봉 기간버튼을 최대 6개까지 설정할 수 있으며 주로 조회하는 기간을 설정하여 원 클릭으로 편리하게 분 차트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차트 기능 버튼
초기화, 당일조회, 설정 기능
: 우측 마우스 메뉴 중 "초기차트로 복원" 과 동일한 기능으로 현재 조회중인 차트를 최초 디폴트 상태로 복원합니다.
: 당일 데이터 조회 기능은 분 차트에서만 적용이 되며 선택 표시를 하면 해당 분 차트의 데이터를 당일 분만 조회합니다. 일봉, 주봉, 월봉에서 당일 체크 시에는 1분 차트의 당일 데이터가 조회됩니다.
: 차트 환경을 설정할 수 있는 차트환경설정창이 오픈 됩니다.
일간 시세바

최종 데이터 수신 시간 및 현재가, 전일대비, 등락률, 거래량, 매도잔량, 매수잔량, 액면가, 상장주식 수 정보가 표시됩니다.
일목 균형 분석툴
일목균형표 표시 : 일목균형표의 5가지 기본선 기준선/전환선/선행스팬1/선행스팬2/후행스팬의 기간값을 설정합니다.
호전/역전 분석 : 리스트에 있는 이벤트가 발생하는 구간을 표시해줍니다.
시간대/목표치 분석 : 일목균형표의 시간론과 목표치계산에 필요한 추세선을 나타내줍니다.
차트 조회 영역
조회 종목의 가격 추이를 나타내는 차트 및 보조지표, 분석도구가 표시됩니다. 차트 영역에 표시되는 봉차트, 보조지표, 분석도구 등은 모두 객체화 되어 있어 마우스로 클릭 시 선택 표시가 되며 선택된 상태에서 우측 마우스를 클릭하여 해당 객체를 삭제 또는 설정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차트 화면에서 우측 마우스를 클릭하면 차트 공통 메뉴가 팝업 됩니다.
보조지표 설정
이동평균, 거래량, 스토캐스틱 등 보조지표를 더블클릭하면 해당 지표의 설정 창이 팝 업되어 사용자는 변수 및 색상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차트 스타일 설정
차트 배경화면에서 마우스 더블 클릭을 하면 차트 스타일 설정 창이 팝업 됩니다. 사용자는 차트 바탕색, 글자색, 정보표시 등을 설정 변경할 수 있으며 디폴트로 제공되는 차트스타일을 선택하여 타 증권사 차트스타일을 적용할 수 도 있습니다.
분석도구 설정
차트에 작도된 추세선, 수평선, 조정비율선 등 분석도구를 더블 클릭하면 분석 도구 설정 창이 팝업 됩니다. 분석도구의 선굵기, 색상 및 기타 옵션을 설정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본 차트 설정
봉차트, 선차트, 매물분석차트, P&F 차트 등 기본 차트를 더블 클릭하면 기본 차트 설정 창이 팝업 됩니다. 사용자는 기본 차트 속성을 변경하거나 합성 차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차트 조회 기간 표시 및 기능 아이콘바
차트 조회 기간 및 데이터 개수 표시

사용자가 조회 시작 일자 , 마지막 일자를 지정하여 조회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03년도 주가추이만을 조회하고 싶은 경우 시작일자를 2003.1.1, 마지막일자를 2003.12.3일로 지정하시면 해당 기간의 데이터만 조회됩니다.

기간으로 표시되는 수치는 최대 조회할 수 있는 데이터의 개수이며 최초 디폴트로 500개의 데이터가 제공됩니다. 일간 차트 기준으로 최대 3000개, 1분봉 기준으로 최대 3000까지 조회가 가능하며 사용자가 조회 개수를 입력한 후 엔터키를 실행하여 조회합니다.

조회로 표시되는 수치는 현재 차트 상에 표시되는 데이터 개수로 기간 데이터 수치 내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0을 입력한 후 엔터키를 실행하면 차트 상에서 100개의 캔들만 조회됩니다.
기간 스크롤 바 / 조회 슬라이드 바

기간 스크롤 바는 이전 다음 데이터를 조회하는 스크롤 바로서 이전( ), 다음( ) 버튼을 클릭 시 캔들 한 개씩 전후로 이동하며 마우스로 스크롤 바를 클릭한 상태에서 전후로 이동하여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 바는 표시 데이터를 확대 축소하는 도구 바로 마우스를 클릭한 상태에서 전후로 이동 시 조회 캔들의 개수가 확대 축소되어 한 화면에서 많은 데이터를 조회하거나 적은 데이터를 크게 볼 경우 사용합니다.
기능 아이콘
좌표조정
마우스의 형태가 손바닥 모양으로 변경되며 차트 영역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한 상태에서 좌우상하로 이동 시 차트의 좌표가 조정됩니다. 또한 Y축 영역에서 상하로 이동 시 차트의 상하 폭이 확대/축소됩니다.
화면 배열 방식 선택
차트영역과 보조지표영역의 화면 배열 방식을 선택하는 버튼으로 수직배열, 수평배열, 바둑판배열, 탭배열 4개의 화면 배열 방식으로 버튼 클릭 시마다 전환됩니다.